혜화동 맛집 - 인도 카레 전문점 페르시안 궁전(전통 맛집)

20년 전통 인도카레 전문점 페르시안 궁전을 22년만에 다시 가다. 골목 안쪽 입구라 찾기가 쉽지 않지만 요즘은 20년 전이랑 다르게 길찾기 기능이 있다는 거 ㅎㅎ 20년 전에는 친구들와 지금은 아이들과~~ 한국말을 잘 하시던 이란 쉐프님~ 20년 세월을 다 비켜나간 것처럼 변함이 없으심 살짝 거무튀튀한 살결이 어쩐지 더 보얗게 보이는 건 기분탓일까? 암튼 오랜만에 와보니 테이블 수는 많아지고 테이블 크기가 좀 작아진 거? 그리고 자세히 보니 웬 유물들이 많이 장식되어 있던지... 좀 많이 비좁은 듯 한 느낌이 들었지만 음식맛을 기대하며 기다리기로 했다. 사랑의 러브세트(2인분) \43,000 닭 한 마리 카레 + 라이스 케이크 + 탄두리 난(갈릭 맛) + 라씨 2잔 닭 한 마리 카레(엄청 부드럽다) - 카레맛을 중간 맛, 매운 단계를 조절할 수 있다. 야채를 싫어하는 아이도 이건 잘 먹네 ㅎㅎ 쌀은 길죽길죽, 겉은 바삭하지만 누룽지처럼 딱딱하지 않고 밥알이 살아 있어서 카레에 비벼 먹으면 고소한 맛이 난다. 라씨라고 하는 음료를 2잔 받았는데 미지근한 요거트 맛이다. 신맛이 강하고 시원하지 않아 아이들 입맛에는 아니었나보다. 장건강을 생각해서 내가 거의 다 마심 ㅋ 바크티야리 케밥(닭 고기 1꼬치 + 양 고기 1꼬치)  & 치즈 난 \27,500 3명이 먹기에는 카레양이 좀 모자란 듯 해서 추가로 주문했는데 케밥 주문하면 밥 또는 난을 먹을 수 있다. 우리는 치즈가 추가된 난을 먹으려고 2천원 추가 했다. 바크티야리 케밥은 원래 \25,500에 먹을 수 있는데 양이 상당히 적다. 닭 한 마리 카레 생각하고 양이 너무 많으면 어쩌나 했는데 생각보다 고기 양이 많지 않아 먹을 만 했다. 맛있다는 사람들도 있지만 가격대비 그냥 양고기 꼬치로 먹는게  가성비는 더 좋을 듯 하다.  카레에 찍어 먹을 수 있다는 것 말고는 그단 메리트가 없네 ㅎㅎ 감자튀김이랑 야채 함께 주는데 카레에 찍어 먹는게 더 맛있음. 혹은 난에 싸서 먹으면 맛남...

구글 블로거(Blogger)에서 syntax highlight(코드 문법 강조) 적용하기

블로거(Blogger)는 구글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입니다. 이름은 블로거지만 도메인이 블러그스팟이라  블로그스팟이라고 많이 들 부릅니다.

블러거를 사용해 보시면 글을 작성할 때 아쉬운 기능이 몇 가지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아쉬운 기능은 제공하는 에디터에서 프로그래밍 언어를 작성할 때 코드를 입력하는 메뉴가 없다는 것 이였습니다. 프로그래밍 소스는 코드에 따라 알록 달록 색깔이 바뀌어야 제 맛인데 말이죠.

알아보니 몸으로 때워서 syntax highlight(코드 문법 강조)를 적용하는 방법이 몇 가지 있더군요.그 중에서 기능도 막강하고 적용하기도 쉬운 highlight.js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highlight.js 코드 가져오기

highlight.js 는 구문 번호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구문 번호가 필요하다면 다른 방법을 알아 보셔야 합니다. 하지만 기능은 막강합니다. 그 이유는 조금 있다 알게 되십니다. 다음의 링크로 이동합니다.

https://highlightjs.org/

링크를 쭉 내리시면 아래 그림과 같이 첫 번째 cdnjs 탭이 보이실 겁니다. 

거기에 보이는 다섯 줄의 코드를  복사합니다. 제가 복사해 왔으니 지금은 아래 코드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가장 최근 버전입니다.

<link rel="stylesheet" href="https://cdnjs.cloudflare.com/ajax/libs/highlight.js/11.9.0/styles/default.min.css"></link>

<script src="https://cdnjs.cloudflare.com/ajax/libs/highlight.js/11.9.0/highlight.min.js"></script>

<!-- and it's easy to individually load additional languages -->

<script src="https://cdnjs.cloudflare.com/ajax/libs/highlight.js/11.9.0/languages/go.min.js"></script>

<script>hljs.highlightAll();</script>

제가 복사해 온 코드는 <link> 태그 끝에 </link> 태그로 막아줘서 에러가 안 나는데 직접 코드를 복사해 오셨다면  <link> 태그 끝에 </link> 태그 막는 부분이 없습니다. 꼭 </link> 이 부분 넣어 주세요.

2. 나의 Blogger에 적용하기

블로거에 로그인 후 테마를 클릭합니다. 테마를 클릭하고 우측을 보시면 아래 그림과 같이 맞춤 설정 버튼이 보입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메뉴가 열리는 데 거기에서 HTML 편집 메뉴를 클릭하시고 html 페이지를 엽니다.

아래 복사해 온 코드를 </head> 바로 위에 붙여 넣습니다. </head> 코드를 찾기 어려우시면 라인 번호가 있는 곳에 보면 <head>와 <body> 등을 접을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 이 기능을 사용하시면 </head>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복사해온 코드를 </head> 위에 붙여 넣으셨나요? 이제 저장만 해 주면 끝입니다


사용법: <pre><code>프로그래밍 코드</code></pre>


사용법은 위와 같이 <pre><code>태그로 감싸 주시면 됩니다. 반드시 명심해야 할 것은 HTML 모드에서 작성해야 syntax highlight가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아래 그림에 있는 HTML 보기 버튼을 클릭해야 HTML 모드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가장 기초적인 자바 소스로 syntax highlight가 잘 적용 되었는지 확인 해 보겠습니다. 아래는 적용 화면입니다.


적용은 잘 되었는데 화면이 너무 밋밋합니다. 우리가 복사해 넣은 코드 중에 첫 번째 링크 태그 안에 있는 href 속성을 확인해 보십시오. 다음의 url이 보이실 겁니다. 

https://cdnjs.cloudflare.com/ajax/libs/highlight.js/11.9.0/styles/default.min.css

default.min.css 로 되어 있습니다. default.min.css 대신에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아무 css나 골라 옵니다.

github.com

저는 stackoverflow-dark.css를 선택해서 아래와 같이 교체했습니다. default.min.css만 지우고 stackoverflow-dark.css라 적어 주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https://cdnjs.cloudflare.com/ajax/libs/highlight.js/11.9.0/styles/stackoverflow-dark.css

stackoverflow-dark.css를 적용 후의 syntax highlight입니다.

이제 좀 마음에 드네요. 마음에 안들면 마음에 드는 syntax highlight로 css를 교체하시면됩니다. 이 점이 highlight.js 의 강력함 입니다.

PS : 다른 코드는 문제가 없는데 html 코드를 삽입 할 때는 <> 이 태그들이 문제가 되어서 정상 작동을 안 합니다. 꼭 html 태그를 치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https://accessify.com/ 여기가 html 태그를 치환할 수 있는 사이트인데 치환할 수 있는 페이지에 쉽게 가시라고 아래 링크 걸어 둡니다.

https://accessify.com

댓글